울두아르 공성전투 | |
울두아르 대기실 | |
울두아르의 감시자 | |
광기의 내리막길 | |
별자리 투영관 |
폭풍우 봉우리에 사는 원시 비룡의 무리어미 베라누스는 원래 감시자 토림을 섬기다가 로켄에게 포획되어 잔인한 무기로 전락해 버렸습니다. 용광로 군주 이그니스는 주인의 명에 따라 칼날비늘의 가죽에 무쇠 장갑을 덧대어 칼날비늘의 치명적인 공격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
Razorscale.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치 왕의 분노 공격대 던전 울두아르에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 도전모드는 없다.
토림이 멀쩡하던 시절 타고 다니던 푸른색의 원시비룡인 베라누스(Veranus)가 토림과 같이 끌려간 뒤의 모습으로, 로켄의 명령으로 용광로 군주 이그니스가 무쇠판금을 녹여 몸에 덧씌워버렸다.
호디르의 후예 평판 선행퀘 중에 베라누스를 토림에게 되돌려 주는 퀘스트가 있다.
처음엔 하늘 높이 날고 있어서 도저히 공격할 수 없다. 그래서 앞에서 진을 치고 있는 탐험가 연맹의 대장에게 말을 걸면 전투가 시작되는데, 무쇠 드워프, 브리쿨 떼거리가 지하에서 튀어나오며 전투가 시작된다.
1단계는 탐험가 연맹의 드워프들이 작살 발사대를 고쳐 주고, 그것을 칼날비늘에게 발사해야 한다. 10인에서는 2회, 25인에서는 4회 발사하면 기절하여 지상에 내려앉게 되고, 이때는 칼날비늘이 공격을 하지 않으니 힐러도 극딜하는 게 좋다.
위쪽의 행동을 칼날비늘의 생명력이 50%가 될 때까지 반복하면 아예 하늘에서 내려와 본격적인 전투를 하게 된다. 탱커가 있는 곳에 파란 불을 깔기 때문에 깔리는 즉시 이동해주고, 탱커에게 방어구 녹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탱커끼리 인계를 해야 한다.
사실 그렇게 어렵지는 않고, 초반의 쫄 처리와 파멸의 불길에 서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후반부의 난관에 비하면 보너스 수준.
무쇠 드워프이다.
- 폭풍의 일격
주술사의 그것이며 해제할 수 있다.
수호병과 같은 무쇠 드워프.
- 번개 화살
- 연쇄 번개
무쇠 브리쿨이며, 가끔 나온다.
- 소용돌이
아프다. 다른 사람들이 휘말리지 않도록 멀리서 탱킹하자.
- 화염구
1단계에서만 사용하며,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 파멸의 불길
1단계에서는 무작위 대상에게, 2단계에서는 현재 대상 위치에 파멸의 불길을 일으켜 대상에게 피해를 입히고 25초간 해당 지역에 있는 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 폭풍 날개
1단계에서 작살을 풀고 다시 날아갈 때, 2단계 개시시 한번만 사용한다. 주위 플레이어를 멀리 날려 버린다. - 화염 숨결
1단계에서는 작살 기절 효과가 끝났을 때, 2단계에서는 일상적으로 사용한다. - 화염 강타
2단계에서만 사용하며 받는 화염 피해가 증가한다. 99회까지 중첩 가능 - 방어구 녹이기
대상의 방어구를 녹여 20초간 방어도, 이동 속도, 공격 속도를 20% 감소시킨다. 5회까지 중첩되며 5회 중첩되면 방어구가 녹아서 20초간 방어구 녹이기 5회의 효과와 더불어 기절하는 녹은 방어구 효과에 걸리게 된다.
- 속전속결
칼날비늘이 공중으로 2번 이상 날아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칼날비늘 처치.
어지간히 공략 및 딜이 딸리는 공대가 아닌한 막공에서도 쉽게 달성이 되는 업적이다.
- 무쇠 드워프, 적당히 익혀 주세요!
칼날비늘의 화염 숨결로 암흑룬 수호병 25명 처치.
울두아르 비룡 업적 중 가장 귀찮고 시간 잡아먹는 것으로 악명이 높으며, 리치 왕의 분노 이후에 나온 확장팩부턴 스펙이 너무 강해지는 것 때문에 더더욱 하기 어려운 업적이 되었다.
칼날비늘의 화염 숨결은 공격력이 15000 정도 된다. 그런데 보통 10인에서 작살 포대 2개 고치는 동안 수호병은 고작 4명 나온다. 게다가 브리쿨도 같이 나오기 때문에 브리쿨만 쏙쏙 뽑아 제거하면서 수호병들은 죽이지 말고 계속 탱킹을 해야 한다.(...) 그런데 너무 수호병 체력을 낮추면 탐험가 연맹 NPC들이 해치워버린다. 수호병이 NPC에게 죽는 걸 방지하기 위해 전방의 NPC를 죽도록 내버려두면, 플레이어를 무시하고 작살 포대 뒤의 기술자에게 달려간다. 이 기술자가 죽으면 포대를 고치지 못해서 더이상 트라이 불가...이래저래 딜 조절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달성 못한 채로 네임드를 잡으면 드워프 숫자가 리셋돼서 다음 주에 다시(...) 해야 했지만, 패치된 후론 누적되기 때문에 그런대로 할만해진 업적.
리치 왕의 분노 이후 확장팩 기준 팁이라면, 칼날비늘이 광폭화한 이후 사용하는 화염 숨결의 피해량이 900% 상승이라 암흑룬 수호병을 죽이는 데 조금 더 수월하다. 그러므로 칼날비늘이 광폭화했다고 무조건 전멸 & 무덤으로 가지 말고, 최대한 버티면서 광폭화 브레스로 죽여주는 것이 좋다.
울두아르 초기 25인에선 50마리를 화염 숨결로 죽여야 돼서 골때렸지만, 10인 업적과 동등하게 25마리로 조절되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기준으로 칼날비늘이 광폭화가 되어도 여유롭게 혼자서 할 수가 있다. 다만 시간이 걸리는 것은 여전하다. 그리고 이 업적을 수행하려면 무기와 템 몇 부위 정도 빼는 것이 좋다. 드군에서 레벨 보정 때문에 주먹으로도 암흑룬 수호병이 빈사상태까지 빠진다. 그러니 그나마 편하게 하려면 템 몇 부위 빼 놓는 게 좋다. 게다가 버그 때문인지 업적 추적으로 보면 화염 숨결로 암흑룬 수호병을 처치해도 카운트가 안 오를 때가 자주 있어서 더 오래 걸린다.(2단계 숨결로 죽이면 업적이 잘 안 오른다.)
이렇듯 업적의 특수성과 기타 문제로 인해 오랜 시간이 걸리는 관계로 보통 마지막 업적으로 남겨둔다.
칼날비늘의 체력이 50% 이하로 떨어져 2단계가 되면 더이상 수호병이 안 나와 업적 추가진행이 불가능하다. 이럴땐 있는 수호병만 다 죽이고 칼날비늘은 내버려둔 채 죽척, 투명화 등으로 리셋하거나 옆의 절벽 아래로 뛰어내려 죽고 재도전하면 굳이 다음주까지 기다리지 않고도 업적을 다 끝낼 수 있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