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생선의 내장과 비늘, 지느러미를 깨끗이 제거한 뒤, 흐르는 물에 잘 씻는다.
직접 해 먹을때엔 보통은 내장만 제거하고나서('배를 딴다' 라고 한다) 삶거나 식초에 담가 뼈를 녹인후 삶는다. - 손질한 물고기를 냄비에 넣고 1시간 가량 푹 끓인다. 이때 냄비에 넣는 물의 양은 고기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이어야 한다.
- 마늘, 양파, 대파, 생강 정도를 넣고 2시간 이상 계속 삶아준다. 그러면 생선이 푹 퍼질 것이다. 삶기 전 멥쌀을 불리기 시작한다.
- 생선을 체로 걸러주고 덩이진 부위들은 체로 으깨서 국물에 풀어준다. 거슬리는 뼈 따위들은 건져낸다.
이 역시 직접 해 먹을때에는 생략하기도 하는 부분. 통추어탕처럼 뼈를 삭인 생선을 통으로 먹기도 한다. - 된장과 고추장을 2:1 비율로 섞어준 다음 다진 마늘과 다진 파를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든다.
- 2시간 불려놓은 멥쌀을 냄비에 부어준 다음에 한번 볶아준다.
- 멥쌀이 잘 볶아지면 1~5번에서 만든 육수를 부어준다.
- 잘 끓으면 준비해둔 양념장을 풀어주고 쌀알이 퍼질 때까지 30분가량 푹 끓인다.
- 어느 정도 잘 퍼지면 후춧가루와 들깨가루, 소금 등으로 밑간을 한다.
- 깻잎과 쑥갓을 잘게 다져서 넣어준다. 그리고 한동안 끓인다.
- 위에서 언급했듯 소면 따위의 국수를 넣을 수도 있다. 주로 국수에서 전분이 녹아나와서 국물이 진득하게 될 때까지 삶는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