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et uBet web content aggregator. Adding the entire web to your favor.
iBet uBet web content aggregator. Adding the entire web to your favor.



Link to original content: http://namu.wiki/w/땃쭈르
태깅구르 - 나무위키

태깅구르

최근 수정 시각:
땃쭈르에서 넘어옴
포켓몬 도감 나열 순서
icon0944 f00 s0 0944 땃쭈르
icon0945 f00 s0 0945 태깅구르
icon0946 f00 s0 0946 그푸리
지역 도감 나열 순서
[ 펼치기 · 접기 ]
944MS 202 땃쭈르
945MS 203 태깅구르

1. 정보2. 소개3. 포획 및 스토리4. 대전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6. 기타
6.1. 삽화6.2. 국가별 명칭
7. 둘러보기

1. 정보[편집]

944 땃쭈르
945 태깅구르
땃쭈르
태깅구르
기본 정보
이름
도감 번호
icon0944 f00 s0
땃쭈르
シルシュルー(시루슈루)
Shroodle
전국: 0944
팔데아: 202본토
icon0945 f00 s0
태깅구르
タギングル(타깅구루)
Grafaiai
전국: 0945
팔데아: 203본토
특성
(숨겨진 특성은 *)
(공통)
도구가 없어지면 스피드가 2배가 된다.
변화 기술에 대해서 우선도가 1 증가한다.
악 타입 포켓몬에게는 무효화된다.
땃쭈르
자신에게 접촉한 상대의 도구를 훔친다.
태깅구르
접촉 기술을 사용했을 때 상대를 일정 확률로 중독시킨다.
세부 정보
포켓몬
분류
신장
체중
포획률
944 땃쭈르
독쥐 포켓몬
0.2m
0.7㎏
190
945 태깅구르
독원숭이 포켓몬
0.7m
27.2㎏
90
유전 정보
성비
알 그룹
부화 카운트
최대 경험치량
수컷: 50%
암컷: 50%
육상
20
1,059,860
진화
진화
944
0944 땃쭈르
레벨 28
945
0945 태깅구르
포켓몬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합계
icon0944 f00 s0
땃쭈르
40
65
35
40
35
75
290
icon0945 f00 s0
태깅구르
63
95
65
80
72
110
485
icon0944 f00 s0
땃쭈르
icon0945 f00 s0
태깅구르
도감 설명
스크롤 압박이 있습니다. 도감 설명을 넘기고 싶으시면 skip을 눌러주세요.
icon0944 f00 s0
0944 땃쭈르
스칼렛
온화하지만 화가 나게 하면 독이 밴 날카로운 앞니로 물어서 상대를 마비시킨다.
바이올렛
영역에 적이 접근하지 못하게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독액으로 보금자리 주변에 도형을 그린다.
icon0945 f00 s0
0945 태깅구르
스칼렛
먹이에 따라 색이 변하는 독성의 침을 손가락에 묻혀서 숲의 나무들에 무늬를 그린다.
바이올렛
태깅구르가 그리는 무늬는 개체마다 다르며 평생 같은 무늬만을 그린다.

2. 소개[편집]

독성을 띠는 침은 위험을 감지하면 더욱 강한 맹독으로
먹은 것에 따라 색이 변하는 독액을 입에서 분사하거나, 독액을 바른 예리한 손톱으로 베어 가르는 공격이 특기입니다.
위험을 감지하면 독의 농도가 급격하게 진해져서, 한번 들이마시면 3일간 움직일 수 없게 되는 맹독으로 변합니다.

영역에 독으로 된 함정을 설치한다
야행성이며, 해가 지면 손가락을 핥아서 독액을 묻힌 다음, 영역 안의 나무 사이를 돌아다니며 무늬를 그립니다.
독액은 달콤하고 좋은 냄새가 나며, 여기에 이끌려 온 벌레포켓몬들을 마비시킵니다.
그리고 동틀 무렵이 되면, 움직일 수 없게 된 포켓몬들을 잡습니다.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에서 새로 등장한 포켓몬. 땃쭈르의 모티브는 땃쥐+방독면, 태깅구르의 모티브는 아이아이그래피티로 보이며, 독을 지닌 원숭이라는 컨셉은 늘보로리스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1] 나무에 화려한 무늬를 그려서 먹이를 유인한다.

3. 포획 및 스토리[편집]

스토리 진행 가능 작품
SV
포지션
속공 물리 어태커
장점
준수한 공격, 높은 스피드
단점
부실한 견제폭, 낮은 기술의 위력, 부실한 노말타입 물리 자속기의 라인업
추천되는 도구
독바늘, 실크스카프, 힘의머리띠, 노말주얼 등의 소모성 도구[2]
보좌 가능한 스타팅 포켓몬
마스카나, 웨이니발
추천 기술 배치
독찌르기(필수)/돌진 or 이판사판태클(DLC) or 객기 or 베어가르기(필수)/칼춤/구멍파기, 탁쳐서떨구기, 지옥찌르기(DLC) 시저크로스, 섀도클로, 애크러뱃[3] 중 택 1[4]

땃쭈르는 플라토마을 근처, 남부 에리어 4, 동부 에리어 1, 서부 에리어 3에서 등장하는데, 주로 나무 근처에 있다. 태깅구르는 유튜브 소개영상에 나오는대로 표식의 나무숲에서 진화전인 땃쭈르와 함께 등장한다.

공격기 위주로 진행하게 되는 스토리에서는 짓궂은마음보다는 독수나 곡예 특성이 더 무난하다. 마침 이번작부터는 통신대전 밖에서 소모성 도구를 사용해도 배틀이 끝나면 도구가 다시 생기도록 개선되어 곡예 특성을 활용하기 훨씬 좋아졌다.

독 자속기는 자력으로 맹독엄니 - 독찌르기를 배우므로 문제가 없지만 노말 자속기가 아쉬운 게 단점이다. 돌진은 위력은 높은데 명중률이 낮으며 반동 대미지까지 있고, 이판사판태클은 돌진의 상위호환이지만 남청의 원반에서 해금되고, 객기는 위력 뻥튀기를 노리기 어렵고[5], 베어가르기는 페널티도 없고 급소율 보정이 있어 넷 중에서 가장 무난하지만 위력이 낮다. 반동 대미지를 감수할 수 있으면 돌진/이판사판태클을, 반동 대미지가 싫다면 베어가르기를 넣을 수 있다.

4. 대전[편집]

타입은 독/노말. 최초로 등장한 조합이다. 공격 상성은 단일 독과 같지만 노말이 붙은 관계로 기술폭은 좋을 것으로 전망된다. 방어 상성으로는 노말의 약점인 격투가 독 타입으로 상쇄되고, 고스트를 무효로 받는 점에서 크게 이득이다. 또한 불꽃/노말과 더붙어 고스트, 페어리 자속 공격을 모두 반감 이하로 받아낼 수 있다.

하지만 종족값 분배가 좋지 못하다. 스피드가 빠르지만, 쓸데없이 쌍두형으로 분배되어 내구력이 종잇장이 되었다. 다행히 숨겨진 특성은 짓궂은마음이라 성능에 기본은 깔렸다. 변화기 기술폭만 좋다면 깔짝으로서 훌륭한 성능을 보여줄 듯 하다. 특히 스칼렛·바이올렛에는 따라큐가 처음부터 존재하기에 싱글배틀을 지배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태깅구르가 따라큐의 자속 페어리를 반감, 자속 고스트는 무효로 받아내기에 따라큐의 카운터로 큰 활약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전용기 베껴그리기는 자신 포함 아군 전원의 특성을 상대의 특성으로 바꾸는 변화기로, 싱글배틀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더블배틀에서 더 전략적인 활용도가 높은 기술이다. 사령탑으로 모든 능력치가 2랭크씩 오른 어써러셔의 천진을 복사해 랭크업을 사실상 무효로 처리하거나 카디나르마의 타오르는불꽃을 복사해 아머캐논 등 불꽃 타입 기술을 무효로 받는 등, 경우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게을킹은 페널티 특성인 게으름을 바꿔줄 수 있어 어지간해선 어떤 특성을 베껴오든 폭발적인 이득을 볼 수 있다. 다만, 태깅구르 자신의 짓궂은마음도 다른 특성으로 바뀌어버린다는 점은 단점이 될 수 있다.

짓궂은마음 특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변화기를 추려보면 앙코르, 도발, 대타출동, 겁나는얼굴 정도가 있으며, 스피드는 환경 최상위권에 속한다.[6] 그러나 현재 같은 짓궂은마음 사용자로서 벽을 깔고 새로 막말내뱉기를 배우게 된 버프를 받은 오롱털의 입지가 너무 확고하고, 선봉으로 나가 상태이상을 걸고 선공 HP회복과 명상 등으로 눌러앉을 수 있는 깜까미도 높은 벽이기 때문에 전용기의 특징도 그렇고 싱글보다는 더블배틀에서 활약의 여지가 높은 편. 저 둘은 악 타입이라 짓궂은마음이 적용된 변화기를 씹어버린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점이 있다면 스피드는 둘보다 빠르다는 것과 교배기로 맹독을 배우는지라 유일한 짓궂은마음 맹독 사용자라는 점이다.

혹은 곡예 특성과 흉내허브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뽐내기를 사용하면 상대의 공격을 2랭크 상승시킴과 동시에 혼란을 거는데, 이때 흉내허브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공격 2랭크업과 곡예 특성 발동을 노리는 방식.

그러나 재앙의 보물이 해금되고 그들이 메타를 주름잡게 되면서 오롱털이 자취를 감춘 것과 마찬가지로 태깅구르 또한 사용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졌다.

등장 이후로 랭크배틀에서는 거의 주목받지 못했으나, 레귤레이션 G 이후 일부 랭커들이 싱글배틀에서 활용하면서 싱글배틀 랭킹이 권외에서 순식간에 105위까지 급등하였다. 막말내뱉기 사이클 오롱털과 비교했을 때 속이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등 약한 부분도 많지만, 맹독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노말 타입 포켓몬이기에 버드렉스(흑마 탄 모습)의 아스트랄비트날개치는머리의 섀도볼을 후내밀기로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 다른 매체에서의 모습[편집]

포켓몬스터(2023년 애니메이션) 35화에서 땃쭈르가 잠깐 등장했다.

이후 3장 '테라스탈 데뷔' 키 비주얼에서 땃쭈르&태깅구르가 리코, 로드, 도트 및 세사람의 포켓몬들, 팔데아 사천왕, 채육관 관장들과 네모 및 그들의 포켓몬, 캡싸이, 들눈해, 마피티프, 모으령, 쫀도기와 함께 등장했다. 46화에서 땃쭈르 두마리가 통통코와 함께 엑스트라로 등장. 48화에서는 핫삼과 함께 엑스트라로 등장. 보울마을 예술제를 준비하는 모습으로 등장했다. 53화에서 야생 땃쭈르가 한번 더 등장한다.

6. 기타[편집]

  • 지상 포유류라는 카테고리는 같기 때문에 어류에서 두족류로 진화하는 대포무노 계열만큼의 막장 진화는 아니지만, 뾰족뒤쥐에서 아이아이라는 전혀 다른 분류의 생물로 진화되기 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물음표를 띄우기도 한다.[7]
  • 같은 아이아이 모티브로 추정되는 자루도와 눈매, 색상에서 상당히 비슷한 인상이다.
  • 인게임 모델링을 보면 0.7m임에도 꽤 커보인다. TVCM에서도 1.2m인 루카리오와 크기가 비슷했다.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의 도감 이미지
944 땃쭈르 dex
945 태깅구르 dex
땃쭈르
태깅구르

6.2. 국가별 명칭[편집]

언어
이름
유래
일본어
シルシュルー
Shrew(뾰족뒤쥐) + シュルシュル(부스럭부스럭)
한국어
땃쭈르
땃쥐 + Shrew
영어
Shroodle
Shrew(땃쥐) + Doodle(낙서)
언어
이름
유래
일본어
タギングル
タギング(태깅)[8]+ サル(원숭이)
한국어
태깅구르
일본 명칭의 음차
영어
Grafaiai
그래피티(Graffiti) + 아이아이 원숭이(Aye-aye)

7. 둘러보기[편집]


[1] 땃쥐와 늘보로리스는 포유류 중에서도 몇 안되는 독을 가진 동물들이다.[2] 곡예 특성 활용 시[3] 곡예 특성 선택 시[4] 칼춤을 넣지 않고 견제기 2개를 선택해도 된다.[5] 특히 태깅구르는 독타입이기 때문에 객기를 활용하려면 화염구슬을 껴야 한다.[6] 같은 짓궂은마음 특성 보유자인 토네로스가 111로, 1 빠르다.[7] 뾰족뒤쥐는 로라시아상목, 아이아이는 영장상목에 속한다. 이는 제작 과정에서 뾰족뒤쥐가 쥐의 일종인 것으로 착각한 탓으로 보이는데, 실제로 쥐가 속하는 설치류는 영장상목에 속하기 때문에 서로 가까운 관계이다.[8] 그래피티 기법 중 하나로, 자신의 표식을 남겨놓는 것을 의미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  
  •  
  •  
  •  
  •  
  •  
  •  
  •  
  •  
  •  
  •  
  •  
  •  
  •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