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
동위각이란, 두 직선과 그 두 직선과 만나는 다른 한 직선에 대하여 같은 쪽에 있는 각을 말한다. 위 그림에선 a와 e, b와 f, c와 g, d와 h가 각각 동위각 관계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과 달리, 동위각이 되기 위해서 두 직선이 평행할 필요는 없다. 위상적으로 보았을 때 같은 쪽에 있기만 하면 동위각이기 때문. 따라서 동위각의 크기가 같다는 명제는 두 직선이 평행할 때에만 성립한다. 즉 "동위각이 같다"는 명제와 "두 직선이 평행하다"는 명제는 필요충분조건이 되며 이를 이용하여 평행선을 작도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증명은 유클리드의 제5 공준을 사용한다.[1] 학교에서 증명을 배우지 않는 이유는 이 때문. 증명은 다음과 같다. 과거 7차 교육과정 때는 엇각ㆍ평행선ㆍ수직ㆍ수선과 같이 4학년 2학기 때 나왔다.
두 직선 가 평행하다고 하자. 증명하고자 하는 바는 이다. 귀류법을 사용해 증명할 것이므로 를 가정하자. 그럼 를 만족하는 점 가 직선 위에 존재한다.(이상하게 보이지만 평행한 두 직선과 만나서 생기는 두각에서 동위각이 생기지 않는다면 평행하지 않은 즉 만나는 직선에서 생길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유클리드의 제 5 공준에 의해 점 를 지나고 직선 에 평행한 직선은 단 하나(직선 )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제 그럼 의 세 내각의 합은
이 되어 유클리드의 제 5 공준에 모순이다. 따라서 평행한 두 직선의 동위각의 크기는 같아야 한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