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아름다운 초목지에 가축을 방생하고 기르는 목축을 하는 농장이다. 물론 크고 아름다운 초목지가 너무 넓어서 농장들 중 가장 많은 땅을 필요로 한다.
목장의 장점은 크고 아름다운 땅에서 풀을 먹고 자란 가축들이기 때문에 고기의 품질이 매우 좋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고, 고급브랜드 가치를 가진다. 그리고 농업에 비해서 땅을 덜 가리기 때문에 농사를 짓기 힘든 지역[1]에서도 운영이 가능하다.
하지만 목초지가 너무 크기 때문에 가축들의 관리가 힘들어지며, 일부 동물들은 목초지를 탈출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온전히 풀만 먹기 때문에 공장식 농장에서 길러지는 가축들에 비해 성장속도가 느린 편이며, 그렇기 때문에 호주나 뉴질랜드처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량생산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넓은 땅을 필요로 하는 목장의 단점을 해결하고, 공장같이 많은 수의 가축과 작물[2]을 좁은 곳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적은 인원으로 대량생산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3]
목장이나 논, 밭에 비해 땅이 조금만 있어도 되며, 가축과 작물들이 빼곡히 모여있기 때문에 목장이나 논, 밭에 비해 관리가 쉬우며, 사료나 비료의 공급이 쉽기 때문에 빠르게 살을 찌울 수가 있어서 대량생산에 용이하다.
그러나 좁은 곳에서 사료만 먹고 자란 가축이나 비료만 먹고 자란 작물들은 필연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으며, 각종 질병에 쉽게 노출된다. 그래서 새끼나 떡잎 때부터 항생제나 예방접종같은 온갖 약물을 투여하기 때문에, 목장산 가축이나 작물보다 식품 안정성이 떨어진다. 또한 가축의 경우, 좁은 곳에서 가축의 모든 오물이 모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주변에 상당히 심각한 환경오염을 초래한다.
또한 윤리적인 문제도 일어나게 되는 농장이라 가장 말이 많은데 대표적인 사례론 푸아그라 농장이 있다.
주로 장미같은 꽃을 키우는 곳이다. 키우는 식물의 종류가 대부분 조경용 식물이기 때문에 이곳에서는 식량이 생산되지 않는다.
양봉 등 여러 다른 형태가 있다.
해당 문서 참조.
빙뱅붐 하하 9화에 등장하는 한림목장과 붐붐 2화에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이다.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키보와 함께 농장을 키우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이집트 문명은 농장에 비를 내려서 도움을 주거나 메뚜기를 풀어 깽판을 놓는 신의 힘이 있다.
이 저작물은 CC BY-NC-SA 2.0 KR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라이선스가 명시된 일부 문서 및 삽화 제외)
기여하신 문서의 저작권은 각 기여자에게 있으며, 각 기여자는 기여하신 부분의 저작권을 갖습니다.
나무위키는 백과사전이 아니며 검증되지 않았거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